2024년 03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2위 국민연금공단 3위 대한적십자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3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4년 2월 12일부터 2024년 3월 12일까지의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7,529,8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1,022,817개와 비교하면 4.9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2024년 3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대한적십자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암센터, 국립중앙의료원, 한국보육진흥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아동권리보장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한국한의약진흥원, 서울요양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자활복지개발원, 의료기관평가인증원,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한국장기조직기증원, 한국공공조직은행, 한국보건의료정보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순이었다.​​

1위, 국민건강보험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5,659,638 미디어지수 2,739,743 소통지수 2,826,811 커뮤니티지수 2,071,357 사회공헌지수 436,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33,93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256,513과 비교해보면 3.60% 상승했다.​

2위, 국민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5,408 미디어지수 2,205,199 소통지수 2,357,516 커뮤니티지수 1,930,987 사회공헌지수 132,3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41,5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158,181과 비교해보면 5.74% 상승했다.​

​3위, 대한적십자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9,532 미디어지수 1,036,111 소통지수 734,128 커뮤니티지수 1,370,500 사회공헌지수 897,7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28,05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50,359와 비교해보면 18.87% 상승했다.​

​4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6,123 미디어지수 1,691,768 소통지수 1,066,489 커뮤니티지수 465,896 사회공헌지수 82,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2,61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442,519와 비교해보면 29.96% 하락했다.​

​5위, 국립암센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1,389 미디어지수 1,131,893 소통지수 800,944 커뮤니티지수 329,252 사회공헌지수 55,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8,63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63,841과 비교해보면 4.7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3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국민건강보험공단 ​​​ ( 대표 정기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의 질병ㆍ부상에 대한 예방ㆍ진단ㆍ치료ㆍ재활과 출산ㆍ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보장 증진에 기여함은 물론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실시함으로써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정 도모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1,022,817개와 비교하면 4.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33% 하락, 브랜드이슈 2.57% 하락, 브랜드소통 3.84% 상승, 브랜드확산 3.60% 상승, 브랜드공헌 2.0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3월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4년 2월 12일부터 2024년 3월 12일까지의 30개 보건복지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위 브랜드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2024년 03월 공공기관부문 브랜드평판에서
브랜드의 영향력과 가치를 인정받아 어워드에 선정되었음을 인증합니다.
We certify that the above brand was selected for the award in recognition of the brand's influence and value in public section of brand category, which was conducted by the Korea Reputation Institute.
20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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